알립니다
뉴스&칼럼
HR Service
FAQ

 
  
 
 
현재위치 : HOME > 정보사항 > 알립니다  
글 내용
제목:  [최종엽의 책] 논어 직장인의 미래를 논하다
이름:  관리자 (admin)
날짜/방문:  2014.02.05 (11:02:13) / 14,747
 

『논어, 직장인의 미래를 논하다』는 인류의 멘토인 공자의 지혜가 녹아 있는 논어의 매력에 푹 빠진 저자가 논어에서 핵심 어구 30개를 뽑아 ‘직장인에게 전하는 메시지’로 풀어낸 책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배움의 중요성, 자기 브랜드 확립의 필요성, 인생의 커리어를 함께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논하면서 삼성전자 인사과장과 서치펌 대표로서 경험한 많은 사례들을 녹여 3040 직장인들의 성공적인 자기경영 노하우를 전한다.

1부_당신의 커리어를 점검하라
흔들리지 않는 마흔을 바라는 3040 직장인이라면 자기만의 브랜드를 만들어야 한다. 업무를 통한 역량개발은 직장인일 때만 가능한 선물이기 때문이다. 인생이나 커리어나 목표가 없으면 지지부진한 반면 목표가 있으면 빨라지고 쉬워진다. 멀리 내다보고 세운 목표는 인생을 지탱해주는 등뼈고 현재는 가장 빠른 기회의 순간이다. 주변 환경이 열악해져도 겨울 소나무처럼 청청한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당신의 커리어를 지금 점검하라.
지금부터 10년이면 된다 / 커리어의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라 / 장기 목표는 인생의 등뼈다 / 진정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가 자신에게 물어라 / 자기만의 브랜드를 만들어라

2부_다음 10년을 준비하라
다른 사람들로부터 미움 받지 않고, 스스로도 후회하지 않으려면 늘 궁리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준비 하지 않는 사람에게 의미 있는 대안이 찾아오지 않기 때문이다. 인생에는 때가 있다. 그러니 인생 변화의 흐름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마흔, 마지막 승부수를 띄워야 하는 나이 / 스스로 궁리를 하지 않는 사람은 대책이 없다 / 준비 없는 시작은 때를 만들어주지 못한다 / 변화의 흐름을 놓치지 말라

3부_배우라
가보지 않아도 훤히 보이는 보통 직장인의 답답한 미래, 역량을 올리기 위해선 실질적인 배움에 눈을 돌려야 한다. '어떻게 살아갈까'라는 질문에 인류의 멘토 공자가 주는 답은 의외로 간단하다. '배움(學)'이라는 것이다. 배움의 습관이 내일을 바꾸고 기다려지는 미래를 만든다. 또한 간절한 마음이 결과를 만든다.
배움만 한 것이 없다 / 배움에도 단계가 있다 / 배우지 않으면 후퇴한다 / 습관이 당신의 미래를 만든다 / 과거로부터 배우라 / 간절한 마음이 결과를 만든다 / 생각하면서 배우고 배우면서 생각한다 / 일을 하면서 배우고 배우면서 일을 한다

4부_사람을 알아야 세상을 얻는다
직장인에게 중요한 두 가지는 '일과 사람'이다. 일을 통해 역량을 키우고 사람을 통해 결과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역지사지(易地思之), 칭찬과 격려를 바탕으로 사람을 얻어야 한다. 사람을 알고 사람을 얻어야 세상을 얻는다.
상대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살피라 / 부족한 상사도 스승이고 지독한 상사도 스승이다 / 부하직원들은 항상 칭찬에 목마르다 / 내가 하기 싫은 일은 남에게도 시키지 마라 / 뛰어난 부하는 상사를 두렵게 만든다

5부_현재를 다져라
행복한 직장인을 만드는 모범 답안은 결코 멀리 있지 않다.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업무를 더 깊이 파고, 남을 탓하기 전에 먼저 자신의 문제점을 고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말을 앞세우기보다는 결과로 보여주고, 자신의 업무에 대해 전문성을 키워가면서 그 일을 즐길 수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최상의 직장생활이다.
날마다 반드시 점검해야 할 3가지 /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성공의 3박자 / 자신의 업무를 더 깊이 파라 / 후회 없는 커리어를 만들기 위한 3가지 방법 / 실행 없는 실력은 무용지물이다 / 자신의 문제점을 고치는 것이 먼저다 / 지금부터 10년, 조급해하지 말고 미리 준비하라 / 자신의 일을 즐기라

3040 직장인, 지금부터 다시 시작이다

이 책의 머리말에는 요즘 인터넷에서 회자되는 다음과 같은 말이 인용되어 있습니다. ‘20대는 답이 없다. 30대는 집이 없다. 40대는 나는 없다. 50대는 일이 없다. 60대는 낙이 없다.’ 그저 우스갯소리로 치부하고 넘어가기에는 너무 아픈, 지금의 한국사회가 안고 있는 서글픈 현실을 너무도 적나라하게 꼬집고 있는 말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삼성 인사부 과장 시절 퇴직자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하면서 그들이 처한 현실적인 문제에 그 누구보다 가까이 있었습니다. 또 자신이 명예퇴직 대상자가 될 것이라는 것을 상상조차 하지 못한 상태에서 명예퇴직을 당한 경험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가 현재는 헤드헌팅업체인 잡솔루션코리아의 대표라는 것에도, 시간경영연구소를 운영하면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커리어개발과 시간경영에 관한 강의에 그토록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에도 절로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누구보다 현장에 가까이 있었고 스스로 명예퇴직이라는 절실한 경험을 했기에 자신의 뒤를 밟고 있는 3040 직장인들에 대한 관심과 연민이 남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그는 이 책에서 집이 없다는 30대와 내가 없다는 40대 직장인들에 주목합니다. 그리고 강력히 충고합니다. 바로 지금이 다시 시작할 때라고, 지금이라도 커리어 전략을 다시 짜라고, 그래야 40대에 ‘나’를 지키고 50대에 ‘일’을 하고 60대에 그 일에서 ‘낙’을 찾을 수 있다고 말입니다. 이 땅의 평범한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가져보았을 생각과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봤을 좌절과 누구나 한번쯤은 토로해봤을 지극히 현실적인 고민들을 그는 모두 이 책에 담았습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공자의 지혜를 통해 때로는 날카롭게 때로는 따뜻하게 현실적인 조언과 충고를 건넵니다.
지금껏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그저 시간의 흐름에 몸을 맡긴 채 적당히 일하고 적당히 등 떠밀려 살아온 어느 평범한 직장인이 만약 이 책을 읽고 자신의 현재를 거울처럼 들여다볼 수 있게 된다면 그것만으로도 그의 변화는 이미 시작된 것입니다.



 
개인정보보호정책 | 이용약관 | 찾아오시는 길
☏ 02-423-7870 / Fax : 02-423-7875 / 사업자 등록번호 : 120-08-53942
Copyright(c) Job Solution Korea. All rights reserved.